xross :: 2018/12 글 목록

윈도우를 새로 설치했는데 인터넷이 안될 경우

Others/일상 tips 2018.12.31 00:00

안녕하세요 :) 관리자 Koa 입니다.

저번에는 usb가 없을 때, 외장하드의 파티션을 분할해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 했었는데, 이번에는 윈도우 7과 같은 운영체제를 처음설치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번에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 넷북이 분해 이력이 있는 친구라 설마 다시 조립할 때 어딘가 안테나 같은걸 연결하지 않고 다은건 아닐지 걱정했는데요,, 다행히 드라이버 문제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ㅎㅎ


이런 경우에 하나뿐인 데스크탑이 이런 상태라거나 하면 곤란해지게 되는데요,, 저는 넷북이라서 데스크탑에서 다운받은 후, 외장하드로 옮겼지만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 PC방을 가야하는 사태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ㅠㅠ


처음에는 인텔 드라이버를 받으면 되겠지 했는데 생각해보니 AMD의 cpu를 사용하는 기종이라 귀차니즘의 바다를 헤엄칠 뻔할 때, 3DP-NET이라는 프로그램이 장치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는 것을 알고 다행히 드라이버 설치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설치하신 후에 찾아진 랜 카드를 선택하면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줍니다.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나는데, WI-FI 문양이 나타난 부분은 어떤 부품인지에 따라 이름과 모양이 전부 다르긴 하나, 저 위치에 나타나게 되니까 모르시는 분들은 저 부분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쉽죠?

알아서 설치해 주고, 설치가 끝나시면 종료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글이 너무 짧아서 추가적으로 알려드리는 말이지만,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게 되면 그래픽 드라이버가 없는 상태가 되어 해상도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NVIDIA 라인일 경우 해당 홈페이에서, AMD 라인일 경우는 AMD 홈페이지에서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면 맞는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 설치한 윈도우에서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봤네요.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



설정

트랙백

댓글

윈도우, 리눅스 부팅 usb 만들기 (UUI)

안녕하세요 관리자 Koa입니다. 정말 오랜만이네요 ^^

이번에 기말고사도 끝나고 생기부의 시간도 지나가면서 한껏 여유로워 졌는데, 어쩌다 보니 집에있는 넷북 하나를 다시 써야하는 상황이 와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김에 새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집에 usb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머쓱;;)

일단 급한김에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했는데, 제가 전에 포스팅 했던 외장하드가 있어서 이걸로 부팅 usb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위의 외장하드 케이스가 아닌 다른 제품으로 바꾼 상태이며, 추후 리뷰하겠습니다 :) )





맨 처음에는 드라이브와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드라이브는 개인이 준비하셔야 하고, ISO 파일 같은 경우

여기서 원하는 OS를 골라서 담아가셔도 됩니다 ^^ 그런데 저는 시디키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을 준수하는 마음으로 시디키 구매 권장드려요 ㅎㅎ


먼저, 파티션을 나눠주었습니다. Mac OS 같은 경우에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는데, 윈도우에도 파티션 관리가 쉽게 가능합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시고 검색창에 '파티션'을 검색하시면 윈도우 10 기준으로 '하드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이라는 검색결과가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USB는 그냥 전체를 포맷한 후에 만들면 되지만, 외장하드는 대개 사용중인 것이 많기 때문에 용량이 클 스록 자료를 백업하는데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그래서 따로 파티션을 나눠준 후에 설치가 끝나면 다시 하나로 합치면 됩니다 ><


사진을 보시면 볼륨 아래로 디스크 목록이 나타나는데, 외장하드를 선택하시면 아래처럼 파티션 분할 상태가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건들지 않으신 분들은 하나의 파티션으로 이루어져 있을텐데, 여기서 우클릭을 하신 후에 '볼륨 축소'를 선택하시면 축소할 크기를 지정하게 되는데 이때 최소 4096 이상의 숫자를 입력해 주시면 4GB 이상의 공간이 축소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다시 우클릭 하신 후에 '새 파티션 만들기'(일걸요..? 아니면 비슷한걸 선택해 주세요)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은 UUI입니다.



위의 두 주소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후는 굉장히 단순한데, 파일을 받으시면 CREATE로 실행해 주신 후

설치할 운영체제, 사용할 ISO 파일, 설치할 디스크(All drives shown을 하셔야 모든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를 선택한 후 CREATE를 한번 더 누르면 디스크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단일 드라이브인 경우에는 NFTS로 전부 포맷한 후에 ISO 파일 안에 있는 것들을 모두 복사해주면 인식하지만, 저같이 파티션을 나눠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경우엔 이렇게 해 주셔야 인식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OS를 설치하고 싶은 기기에 연결한 후 부팅 순서를 1순위로 바꾸시면 정상적으로 설치 마법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나머지 작업들도 마쳐주면 OS 설치가 가능한데, 사실 저는 여기서 설치하는데 드라이버 관련한 문제가 몇 개 있었습니다.  

바로 인터넷 드라이버 문제였는데, 아래에 링크 남겨두었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설정

트랙백

댓글

[공지]최근 포스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2018.12.24 23:58

안녕하세요 팀블로그 XROSS 관리자 Koa입니다.


최근들어 부쩍 바빠진 관계로 고3이 되는 저와 고등학교 2학년이 되는 에디터JH까지..

장기적으로 포스팅에 어려움을 빚고 있습니다.


쓰고자 하는글은 많은데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그래도 2019년 1월부터 2월까지는 몇 번의 포스팅이 있을 예정입니다. (방학이니까요 ^^)


여름방학 시즌인 7월 즈음에도 포스팅은 있을 것이고, 제가 시험을 잘 보느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잘 본다는 가정 하에는 12월부터는 정상적으로 한달에 2번 정도의 글은 올라올 것 같습니다.



저는 항상 다른 블로그를 볼 때 최근에 글이 올라오지 않으면 "살아는 있는걸까?" 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혹여 다른 방문자분들도 과거의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까 봐 공지로나마 소식 알려드립니다 :)

다행히 관리자인 저와 두 명의 편집자는 숨 잘 쉬고 살아있답니다 ^^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지]최근 포스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0) 2018.12.24
문의 안내사항  (0) 2018.04.22

설정

트랙백

댓글